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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업데이트: 2025년 8월
V2X 자율주행 실험, 왜 중요한가?
일본 총무성은 5.9㎓ 대역에서의 V2X 자율주행 실증 실험을 위한 면허 수속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제도를 정비하고 그 결과를 공표했습니다. 이러한 제도 정비는 작년 9월 13일 발표된 「자동 운전 시대의 “차세대 ITS 통신”연구회(제2기) 중간 정리」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신토메이 등 고속도로에서의 현장 실증 실험 실시를 위해 5.9㎓ 대역 V2X 통신 시스템에 관한 실험용 면허 부여 수속의 신속화·원활화를 도모해야 한다’는 방향성을 설정했습니다.
총무성은 작년 6월부터 ‘디지털 라이프라인 전국 종합 정비 계획’ 및 ‘자동 운전 인프라 검토회’를 통해 논의를 진행해왔습니다. 관계 부처 및 도로·차량 관계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2025년부터는 신토메이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 5.9㎓ 대역 V2X 통신 시스템을 활용한 자율주행 트럭의 주행 실증 실험을 진행하고 그 유효성을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실증 실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기존 무선 시스템과 공동 사용이 가능한 도로 구간에서 실험용 면허 수속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제도 정비가 결정되었습니다.
📋 체크리스트
- ✓ V2X는 Vehicle-to-Everything의 약자로, 차량과 다양한 사물 간의 통신 기술을 의미합니다.
- ✓ 이번 제도 정비는 자율주행 트럭의 상용화를 앞당기는 중요한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 ✓ 안정적인 V2X 통신 환경 구축은 자율주행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핵심 과제입니다.
제도 정비 과정 및 주요 의견
총무성은 제도 정비를 위해 전파법 관계 심사 기준 개정안을 마련하고,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이에 대한 의견을 모집했습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의견들이 수렴되었습니다.
- 1 ETC 시스템과의 간섭 방지. 자율주행 주파수와 기존 ETC 주파수 간의 구분을 명확히 하고, 간섭 영향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 검토의 구체화가 요구되었습니다.
- 2 고정 무선국과의 간섭 관리. 인접 주파수에서 고정 무선국이 운용되고 있을 경우, 이에 간섭을 주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 3 원활한 정보 제공. 더 많은 V2X 실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면허 신청에 대한 원활한 정보 제공을 부탁하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 체크리스트
- ✓ ETC는 한국의 하이패스와 유사한 시스템입니다.
- ✓ 총무성은 이러한 의견을 검토하고 반영하겠다는 답변을 했습니다.
최종 개정안에 반영된 변경 사항
수렴된 의견들을 바탕으로 총무성은 최종적으로 개정안에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을 적용했습니다.
- 1 주파수 대역 추가: 5.9㎓ 대역 V2X 통신 현장 시험에 필요한 통신을 위한 주파수 대역이 추가되었습니다.
- 2 전파 출력 제한 명시: 5.9㎓ 대역 V2X 통신용 안테나의 등가등방복사전력을 33dBm 이하로 제한함을 명시했습니다.
- 3 심사 기준 구체화: 주파수, 점유 주파수 대역폭, 안테나의 전력 및 이동 범위 등 각 무선국의 목적별 심사 기준과 함께 간섭 영향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의 필요성이 명시되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
V2X 통신이란 무엇인가요?
V2X(Vehicle-to-Everything)는 차량이 다른 차량(V2V), 보행자(V2P), 인프라(V2I) 등 다양한 사물과 통신하며 정보를 주고받는 기술을 말합니다. 자율주행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핵심 기술입니다.
이번 제도 정비가 왜 중요한가요?
이번 제도 정비는 5.9㎓ 대역 주파수를 이용한 자율주행 실증 실험을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 실증 실험은 언제 시작되나요?
총무성은 관계 부처 및 도로·차량 관계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2025년부터 신토메이 고속도로의 일부 구간에서 자율주행 트럭의 실증 실험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번 개정안에는 ETC 주파수 간섭 방지, 전파 출력 제한 명시 등 업계 의견이 반영되었습니다.
2025년부터 신토메이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트럭의 실증 실험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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